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드센스 일기

구글 애드센스 거절 메일: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 (2)

by 써니썰 2023. 9. 18.
반응형

이전 글에도 적었듯이, 구글로부터 4번의 애드센스 거절 메일을 받았다. 

 

 

사람은 부정적인 경험을 더 깊게 받아들이는 것 같다. 

 

 

처음 한 두 번 애드센스를 거절 당했을 때는 침울하고 말았는데, 거절이 4번까지 이어지니 글 쓰는 게 고역처럼 느껴졌다. 실패가 반복되면 사람을 무기력하게 만든다는 데, 정말인듯 싶었다.

 

 

단 한 번 만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사람들이 너무 부러웠다. 괜히 다른 사람들 블로그에 기웃거리며 단기간에 승인 받은 사람들이 어떤 주제를 글을 썼는지, 챗 GPT를 이용했는지, 나와 다른 팁이 있는 건 아닌지 꼼꼼히 살폈다. 

 

 

한편, 이런 마음도 들었다. 

 

 

처음부터 애드센스 승인 대행 서비스를 이용했더라면 시간 낭비, 에너지 낭비가 없지 않았을까? 하는 후회가 떠올랐는데. 이성적으로 마음을 다독이니, 아무리 그래도 승인 한 번에 30만원은 아니지 싶었다. 

 

 

아래는 애드센스 승인 거절 후의 경과, 나중에 승인 메일을 받은 것, 그리고 글 주제 선택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애드센스 승인 거절 이유: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

 

 

애드센스 거절 이유를 찾아봤더니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가 사유였다. 

 

 

가장 난감한 애드센스 거절 이유가 바로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다. 기준이 애매할 뿐더러 저 '가치가 별로 없다'는 말이 꽤 타격이 컸다. 가치가 없다니... 열심히 썼는데 진짜 너무 한 듯. 

 

 

포스팅 글자수도 1500자 훨씬 넘게 썼고, 일부러 크게 겹치지 않을 것 같은 주제로 글을 썼으며, 한 가지 주제로 통합했는데 뭐가 문제일까? 알 수 없었다. '설마, 챗 GPT를 썼기 때문일까?'하고 추측하기엔 다른 사람들은 챗 GPT를 활용해서 잘만 승인 받더라. 

 

 

아무튼 고전 끝에, 겨우 애드센스 승인 메일을 받을 수 있었다. 별 거 아닌데 기적 같았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지쳐서 핸드폰을 하며 누워 있는데, 승인 메일을 보고 정말 놀랐다. 이게 뭐라고 놀라서 포효하니, 옆에서 엄마가 어리둥절하게 날 바라본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애드센스 승인 메일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저 내용이 가장 먼저 보이는 데, 지금 돌이켜 봐도 진짜 기쁘다. 아직 수익 창출도 나지 않았건만 걍 다 잘 될 것 같았다. 메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받는다. 

 

 

 

 

 

 

애드센스 승인 거절 메일을 받으면 팔짱끼고 산뜻한 웃음 짓는 아저씨가 제일 먼저 보이는데, 이젠 안 봐도 된다. 

 

 

 

승인을 받은 탓일까? 수중에 떨어진 수익은 없었으나,  슬슬 감이 잡히기 시작했다. 아직 초보자에 불과하지만 내 작은 경험을 조금이나마 나눠보려 한다. 

 

 

 

애드센스용 글주제는 따로 있는가?

 

 

내 생각엔 있는 것 같다. 구글의 주요 수익은 광고이기 때문에, 광고주의 입맛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 도서 리뷰나 자신의 일상을 담은 포스팅으로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어려울 거라는 얘기다. 

 

 

나는 인테리어를 주제로 글을 썼다. 인테리어 양식, 셀프 도배하는 법, 천장 마감 공사를 위한 재료, 인테리어 시공 과정 등을 택했고, 승인 받았다. 

 

 

다른 분들은 운동이나 건강에 대한 포스팅을 많이 하시던데, 내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건강이나 운동은 경쟁률이 높고 겹치는 내용이 많을 듯 하다.

 

 

'가치가 없는 콘텐츠'의 거절 사유 중에 '고유한 콘텐츠가 없음' 이라는 내용도 나오는데, 주제가 똑같으면 글 내용이 어느정도 겹친다. 그러면 구글로부터 '고유한 콘텐츠가 아니다'라는 거절 메일을 받을 확률이 높아지니, 다른 주제를 선택해봐도 좋을 듯 싶다. 

 

 

물론 내 말이 정답은 아니다. 운동, 건강은 많은 사람들이 택하는 주제이긴 하지만, 동시에 매우 포괄적이기도 해서 세부적으로 글을 쓰면 구글이 바라는 겹치지 않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애드센스용 글 주제 선택 방법 

 

 

막상 승인용 글을 쓰려면 꽤 어렵다. 생각나는 주제가 없거나, 혹은 너무 많아서 어떤 것을 선택하면 좋을 지 모르거나. 만약 둘 중에 하나에 해당되면, 애드센스 승인 받은 사람들의 블로그를 참조하면 도움이 된다. 감사하게도 승인 받은 분들이 자신이 어떤 주제로 승인을 받았는지 종종 공유하는 경우가 더러 있기 때문이다.

 

 

아니면 챗 GPT를 이용할 수도 있다. 프롬프트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만한 글 주제를 골라줘.' 라고 쓰면 그에 걸맞는 주제 리스트를 추천해준다. 만약 마음에 드는 주제가 없다면 '다른 주제를 추천해줘' 하고 명령하면 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왜 4번의 승인 거절을 받았는지, 승인 받기 위해 어떻게 글을 수정을 했는지, 챗 GPT로 애드센스 승인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써 보고자 한다. 

반응형